본문 바로가기

횽다이어리

즐거움이 있는 곳 샘플랩 - 초대 체험 행사 후기

2007년 여름 일본에 오픈한 후 성황리에 운영되고 있는 샘플랩이 드디어 한국에도 상륙해서 9월 17일 그랜드 오픈을 앞두고 있다. 얼마 전 VJ 특공대에 소개된 일본의 샘플랩을 보고 신선한 아이디어에 감탄해서 포스팅 했던 적이 있다. (재밌는 일본 - 오모테산도 샘플랩) 그저 재밌어서 글을 하나 적었을 뿐인데 민망하게 파워블로거 대상 초대 체험 행사에 초대됐다. 이런 초대장은 그냥 지나쳐 갈 수도 있겠는데, 한국에서는 과연 성공할 수 있는 아이템일지 궁금한 마음에 참석을 결심했다.
샘플랩은 모바일이나 온라인으로 회원을 등록한 사람에 한해서 전시장에 방문하면 출시 이전의 다양한 상품을 먼저 만나볼 수 있는 곳이다. 신상품의 종류는 식음료, 가전, 주방용품을 비롯하여 화장품까지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소량의 샘플을 가져가는 것이 아니고 정품을 그대로 가져갈 수 있다는데 있다.


강남 센트럴시티 1층 파미에파크에 위치한 샘플랩


회원인증코드(QR_Code)


샘플랩에 방문하면 회원인증코드인 QR_Code를 모바일로 내려받은 후 제시하고 입장할 수 있다. 핸드폰에 저장받아 놀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인터넷 접속 비용은 20원 정도 나올 것 같다고 하는데 이 비용이 정 아깝다면 직원에게 말해보자. 500원 정도 미리 킵해준다고 한다.


도착해보니 생각보다 적은 인원이 픽업존에 옹기종기 모여 앉아 상품을 관람(?) 중이었다.


사람은 바글바글 대고 상품은 꽉 차 있을 거라 예상했던 내 기대는 무너지고, 휑하게 비어있는 진열대. 정식 오픈을 하게 되면 더 많은 상품이 진열되리라 생각된다.


샘플랩에 전시된 상품은 4가지로 분류된다. Count / No Count / Touch OK / No Touch
UCC 커피 오리지널 블랜드와 모카 블랜드가 탐났는데 아쉽게도 No Touch! 흙흙


이 외에도 설문있음과 설문없음 표시가 되어 있는데, 설문있음의 경우 추후 설문에 응해야 한다.

쿠킹존


정식 오픈하면 쿠킹존에서 새로 나올 음식을 시식할 수 있다고 한다.


전시장에 방문하려면 모바일이나 온라인으로 방문일 1주일 전에 사전 예약을 해야 한다. VIP회원은 연 회비 2만원을 내고 연 6회, 1회 방문시 5개의 샘플을 가져갈 수 있다. (일반회원은 2개) 무료로 상품을 가져가는 대신 제조사에서 요구하는 간단한 설문에 응해야 한다. 세상에 공짜는 없지 않은가. 약간의 번거로움만 감수한다면 소비자는 신상품을 먼저 사용해볼 수 있고, 제조사는 설문을 통해 제품에 대한 정확히 타게팅된 소비자의 반응을 분석할 수 있다.
이번 초대 행사에 참석한 사람들은 3개의 샘플을 가져가고 VIP회원으로 등록해 줬다. 1년 간은 신나게 샘플랩을 활용해줘야겠다.


매장에 방문하면 QR_Code를 제시하고 번호표를 받은 순서대로 입장을 할 수 있다. 먼저 오면 올수록 좋은 제품을 가져갈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진다는 소리. 행사 마지막날 방문에 번호표도 거의 끝자리였던 나는 뭐 별로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픽업존 입장시 나눠주는 봉투. 여기다 고이 담아주면 된다.


외근 나왔다 우연히 합류한 예비주부 경달양과 셀카


우유부단 뭘 골라야 할지 두리번 대다가 고른 3개의 상품은 Aveeno 풋크림, 휴족시간, 그리고 보리된장.

인기 제품이었던 Aveeno 풋크림


일본 가면 많이 산다고 하는 휴족시간


엄마한테 이쁨 받기 위해 고른 보리된장


예비주부 경달양이 고른 향신간장


초대 행사에 참가해서 현재 VIP회원으로 앞으로 1년간 1회 방문시 5개 상품을 공수, 총 6회 방문이 가능하다. 앗싸! 게다가 이런저런 활동을 잘 해주면 랩포인트가 올라가서 실버(7개), 골드(10개)로 승급이 가능하다.
일본과는 달리 워낙 커뮤니티가 활성화 되어 있고 온라인을 통한 체험단 시스템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 한국에서 과연 샘플랩이 성공할 수 있을까? 블로거 대상으로 오픈 전 초대 행사를 해서 입소문 마케팅을 유도한 것은 잘 한 것 같다. 신세계 백화점이 위치한 강남 센트럴시티에 위치하고 있는 점을 살려 백화점을 찾은 젊은 여성과 주부들을 공략할 방안을 만들고, 전시장에서 체험할 수 있는 재밌고 이벤트를 다양하게 준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아무쪼록 한국에 잘 상륙하기를!

여담으로 샘플랩에 다녀왔다고 엄마한테 말했더니 한말씀 하신다. "근데 화장품 샘플은 어디있니?"


회원가입 및 자세한 정보를 보려면
www.mysamplelab.com